ksaf > 인수봉보수사업 > 인수봉 대보수 공사 - Top Anchor  
 
작성일 : 20-02-06 12:35
인수봉 대보수 공사 - Top Anchor
 글쓴이 : 사무국
조회 : 1,064  
인수봉 대보수 공사와 관련하여 다음과 같은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1. 왜 이런 형태의 탑앵커를 선택 했는가?
2. Top Anchor의 현장 작업 사진
3. Top Anchor 의 장점
4. Top Anchor의 설치후 등반시 예상되는 문제점.
5.김용기 기술고문께서 기술한 "인수봉에서 사용한 볼트는?' 이라는 제목의 질의응답서.


1. 왜 이런 형태의 탑앵커를 선택 했는가?

탑앵커의 설치 형태 및 크기와 길이에 대해서는 천천히 설명 하기로 하고 왜 이런 형태의 탑앵커를 선택 했는가에 대해서는 현장 작업 책임자인 윤길수팀장의 이야기를 적는다.
1) 현재 유럽을 비롯해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고, 무엇보다 침식에 대한 저항성이 크기 때문에 오랫동안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탑앵커를 짧은 체인에 수직으로 설치하는 가장 큰 목적은 등반자들을 한 지점에 오래동안 그리고 여러명이 머무르게 하지 않게 하기 위함이다.
- 현재 설치된 탑앵커에는 3명이상 매달리지 못하게 되어 있는 구조이다.
이는 4번째 등반자가 올라올때는 이 지점에서 선등자는 다음 지점으로 이동 해야 한다.

2.. Top Anchor의 현장 작업 사진
사진 1) Top Anchor 설치 예
사진 2) 좌측 새로 설치 한 탑앵커, 가운데 남아 있는기존 앵커는 하강포인트로 사용하기 위해 남겨둠.
사진 3)

3. Top Anchor 의 장점

1) 기존의 Top Anchor와는 다르게 이번에 설치된 탑앵커는 수직 방식으로 설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림2 참조)
기존의 방식은 이론적으로 25kn의 힘을 견딜 수 있고, 새로운 설치 방식으로는 30kn의 힘을 견딜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 4에서 보는 바와 같이 같은 중량이 걸렸을때 두지점의 형성하는 각도에 따라 각각의 지점에 걸리는 힘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으며, 두 지점이 각이 좁으면 좁을 수록 힘의 분산 효과가 뛰어남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림 4)

또한 다음 그림 5와 그림 6에 보면 UIAA의 공인을 받은 제품으로 30KN을 견딜 수 있고 극한하중은 40KN임을 알 수 있습니다. (보통 안전 카라비너의 경우 긴 방향으로 견디는 힘이 20kn~25kn 까지이다)
그림 5) CE/UIAA 공인 확인
그림 6) Top Anchor 에 대한 소개

2) 소재에 대한 장점
새로 설치 되는 탑앵커의 재질은 스테인레스 재질 316으로서 해수로 인 한 부식에 저항성을 가지고 있어 기타의 스테인레스에 비해 사용연한이 상당히 길다. 일반적으로 해수의 침식이 없는 장소에서는 200년, 해수의 침식이 예상되는곳에서는 100년 정도의 부식에 대한 저항력을 가지고 있다.
그림 7) 스테인레스 316에 대한 자료.


4. Top Anchor의 설치후 등반시 예상되는 문제점.

1) 탑앵커의 체인의 길이가 짧아 많은 사람이 매달릴 수 없다.
-이는 1번 왜 이런 형태의 탑앵커를 선택 했는가?의 2)번에 설명 해 두었다.
2) 체인의 구멍이 작아서 기존 안전카라비너들이 들어가지 않는다.
그림 8) 안전 카라비너가 체인에 들어가지 않는 모습

이와같이 카라비너의 크기에 따라 체인에 들어가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탑앵커에 3명이상 머무르지 않는다는 조건을 지킨다면 크기가 굵은 안전 카라비너도 3군데 걸 수 있으므로 사용 예를 들어 보겠다.
그림 9) 굵은 카라비너의 사용 예

그리고 하강 포인트로 사용 되는 지점들에는 기존에 서울시 구조대에서 설치 해둔 튼튼한 하강용 체인과 하강링을 별도로 설치 해두었다.(그림 2 참조)
따라서 불가피한 경우에는 현재의 탑앵커에서 하강도 할 수 있지만 하강용 지점에서 하강을 하는것이 여러 사람이 모여 있기에도 적합하므로 구분되어 사용 되었으면 한다.


5.김용기 기술고문께서 기술한 "인수봉에서 사용한 볼트는?' 이라는 제목의 질의응답서.

질문: 대보수사업에 사용되는 볼트는 어떤 것을 사용하나요?.

답변: 피치중간에 사용되는 볼트는 현재 세계 각국의 암장에서 보편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볼트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스페인 픽세(Fixe)사가 제작한 (볼트, 길이 85mm/굵기 ∅10mm(인장강도,30KN)(약3,000Kgf)를 사용하고, 탑 앵커용 볼트는 길이 90mm/ ∅굵기 12mm(인장강도40KN)(약4,000Kgf)를 사용했습니다. 재질은 스테인리스 스틸 A4 316 재질이며 수명은 약100년-200년(픽세사 볼트 제원참고)으로 추정됩니다.


질문: 인수봉에 사용되는 볼트는 안전한 제품인가요?.

답변: 이전에 인수봉에 설치되었던 스트롱볼트/세트 앙카/ 아이 볼트/수축 볼트/ 등은 인장강도 약1,500-2,000Kgf이며 예전에 개척초기에 설치한 에버뉴(일제, 원형 링 모양)볼트는 이미 40년이 지나 노후되어 흔적조차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부식 훼손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인수봉에 설치되어있는 볼트들을 회수해보니 구멍을 너무 크게 뚫어 그냥 손으로 뽑히는 볼트도 있었고 35mm의 슬리브(바위속에 들어가있는 부분)에 박혀있는 볼트가 약 20mm 정도의 길이를 사용하여 행어의 두께를 빼고 나면 슬리브에 박혀있는 길이는 약 10mm에 불과해 위험천만한 형태였습니다. 특히 여기에다 볼트와 슬리브가 완전히 부식되어 있어 바위 속에 박혀있는 슬리브의 형태는 파악할 수 없을 정도였고 표면에 겉으로 보이는 스테인리스 행어 만 보이기 때문에 이것을 보고 튼튼한 것으로 믿고 지금까지 등반을 해왔 던 것있니다.


질문: 볼트는 이떤 곳에 설치되나요?
답변: 인수봉 전체의 노후, 부식된 볼트(피치 중간 확보물, 탑앵커) 전체를 교체하고 위험한 곳이나 확보물의 거리가 멀어서 닥터링이 파여져 있는 곳을 추가 볼팅하여 안전하게 오를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


질문: 탑앵커의 설치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이전에 두 개, 세 개 의 루트가 모이는 곳을 각각 루트별로 확보하도록 분리 설치했습니다.


질문: 탑앵커는 어떤 기준에 의해 설치 되나요?
답변: 안전하고 안락한 곳/ 60m 로프 한 동으로 등반이 가능한 길이/탑 앵커의 높이는 신장 약170Cm 되는 등반자의 가슴(확보줄) 높이를 기준/ 다음피치의 진행방향/ 등반자가 잘 보이는 곳 등등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설치합니다.


질문: 인수봉에 설치 되어진 탑 앵커는 몇 개나 되나요?
답변: 전체 약 265여개 였으나 루트의 마지막 피치 탑 앵커와 그동안 한 개의 확보지점에서 여러 개의 루트가 사용하던 곳과, 많이 붐비는 곳(예, 인수B) 등의 앵커 포인트의 분리를 포함해서 약300여 개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질문: 인수봉에 볼트는 몇 개나 설치되나요?
답변: 중간확보물, 탑앵커 포함, 아직 정확한 숫자 파악이 되지 않았으나 약2,200개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질문: 루트의 라인이 교차 되는 곳은 어떻게 하나요?
답변: 두 개의 루트 라인이 교차 형태로 엇갈리는 곳은 가능한 각각의 등반 라인을 간섭하지 않는 일자 형태로 등반라인을 수정하였습니다.


질문: 개척된 지 오래되어 사장된 (죽어있던) 루트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고정 확보물(볼트)을 교체하거나 볼팅하여 모든 루트가 인수봉 정상으로 갈 수 있도록 최대한 복원시켜 길을 열어 주었습니다.


질문: 유난히도 붐비는 루트의 탑 앵커 포인트들이 많은데 어떤 식으로 해결하나요?.

답변: 보수 전에는 30여개의 루트가 전체 사장되었거나 부분적으로 노후, 부식되어 위험해 등반이 불가능해 어쩔 수 없이 다른 루트로 이동하게 되어 확보물이 괜찮은 루트들이 붐비는 상태였습니다.
결국 그로인해 대부분의 등반자들은 인기 루트로 몰리게 되었고 한 포인트(탑앵커)에 많은 등반자들이 모이게 되어 불편하고 아주 위험한 상태였습니다.
이런 곳은 탑 앵커를 각각 루트 숫자 마다 설치하여 분산하도록 유도하였습니다.


질문: 한 피치의 탑앵커에서 많은 사람들이 매달리는 현상을 어떻게 해결할 생각인가요?.

답변: 인수봉 등반자들의 대부분은 한 피치에 4-5명씩 모이거나 팀 전체가 한 피치에 전부 모였다가 선등자가 오르는 등 불합리하고 매우 위험천만한 등반을 하고 있는데 이것은 멀티피치 등반방식에서 잘못된 방식이며 위험한 일입니다. 따라서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일부 루트는 탑 앵커를 3명 정도만이 확보할 수 있는 1자형으로 설치하였습니다.


질문: 인수봉 같은 암장에서 멀티피치 등반방법은 어떤 시스템이 좋은 건가요?.

답변: 이론적으로 멀티피치 등반 시스템은 한 포인트에 세 명 이상 모이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선등자가 올라가서 후등자를 올리고 그다음에 세 번째가 올라오면 선등자는 올라가게 되고 4번째 등반자가 올라가는 등 결국 한 포인트에 2-3명이 사용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정상저인 멀티피치 등반시스템이란 한 포인트에 3명 이상이 확보하는 일이 없는 것입니다.


질문: 이번에 설치한 1자형 탑 앵커는 2-3명 이상 확보하기에 불편한데 이것은 어떻게 생각하나요?.

답변: 사실 이번에 설치하는 탑 앵커는 정상적인 룰에는 맞지만 인수봉은 특수한 상황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성격의 등반 팀이 어우러지는 곳이기 때문에 하나의 코스에 예측하기 힘든 변수들이 존재합니다.
(다수로 이루어진 팀/여러 팀의 한 루트 등반/ 추월/ 새치기/ 등반시스템이 제대로 되지 못하는 초보자/ 전체적으로 등반시스템이 모자라는 팀 등)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해소시키며 정상적인 등반방식이 자리 잡도록 유도한 결과인데 다소 불편함에 있어서는 서로가 감수해서 인수봉에서의 등반이 위험에서 벗어난 쾌적하고 즐겁고 안전한 등반이 되도록 새로운 등반 문화를 받아들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 입니다.



질문: 1자형의 탑앵커에 대한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대책은 무엇인가요?.

답변: 이번에 대슬랩 부터 인수봉 정상으로 거의 다른 루트와 교차되지 않도록 루트를 정리했기 때문에 처음 시작한 루트를 유지하면서 정상까지 등반을 하도록 해야 합니다. 한곳에 여러 루트가 만나는 곳에는 루트 숫자 별로 탑 앵커 포인트를 분리했고 하강이 많이 이루어지는 곳에는 V자 체인을 사용해서 유통이 잘 되도록 처리했습니다.